세계 대표 명산문 50선
논술식으로 바뀐 시험제도에 맞추어 학생들에게 좋은 읽을거리를 제공해 주고자 만든 책이다. 현재 상명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인 최기호가 한국과 세계의 대표 산문을 골라 『한국대표 명산문 50선』 두 권의 책으로 펴냈다.
『세계대표 명산문 50선』은 헤르만 헤세, 니체, 릴케 등 세계의 지성 50인의 산문을 수록한 것이다. 프랑스, 영국, 미국, 동양, 기타 유럽 등 각 나라별로 우리에게 친숙한 문인과 과학자, 철학자 등 위인들의 문장을 실어 놓았다.
여기에 실린 글은 모두 에세이의 범주의 속하는 것이다. 편저자는 짧은 시간에 그 사람의 사상과 정서를 쉽게 이해하여 간접체험을 얻을 수 있도록 읽는 부담이 적은 수필을 골라 엮었다. 날카로운 풍자와 가벼운 유머, 사상 등이 나타난 좋은 글을 통해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다. (김현정)
경기도 안성에서 태어났다. 연세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문학박사를 받다.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강사, 방송심의 위원, 제1종 교과서 심의위원 등을 역임하고 현재, 상명대 교수로 재직중이며 한글학회 평의원, 외솔회 이사,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상무이사, KBS 한국어연구회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몽어노걸대의 형태론적 연구』,『17세기 국어의 존대법 연구』,『국어할 서설』(공저), 『고운말 사전 - 당신은 우리말을 얼마나 아십니까?』(공저), 『한글맞춤법 새 길라잡이』,『몽어노걸대 연구』,『한국어 변천사』,『몽골어 문법과 회화』(번), 『역사언어학의 원리와 방법』(번) 등이 있고, 우리말에 대한 다수의 연구 논문이 있다.
제1장 독일편
제2장 프랑스편
제3장 영국편
제4장 미국편
제5장 동양편
제6장 기타
부록 / 수필 쓰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