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철학의 발견
미리보기

철학의 발견

저자
장건익 저
출판사
사월의책
출판일
2021-05-20
등록일
2021-09-1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53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철학자는 어떻게 철학을 다시 발견했나?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살아 있는 철학 강의

사람들은 철학에 대해 양가적 감정을 느낀다. 한편으로는 철학이 진실을 다루는 고상한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밥벌이와 무관한 지식놀음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힘들고 골치 아픈 철학이 우리에게 왜 필요한 것일까? 『철학의 발견』은 철학을 다시 정의하는 책이 아니라 우리가 잊어버린 철학의 본래 모습을 되살리려는 책이다. 이 책은 서울시와 성공회대가 공동으로 기획한 시민강좌 〈희망의 인문학〉에서 강의했던 내용을 새로 엮은 것이다. 4년 동안 꾸준히 진행된 이 강좌에서 만난 수강자들로부터 저자는 철학을 처음부터 다시 배웠다고 고백한다.

6년 전, 저자는 저소득층 시민들을 대상으로 철학 강의를 준비하게 되었다. 준비한 강의계획서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피노자, 흄, 니체 같은 철학자들의 철학 개념으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하지만 강의는 매 시간이 시행착오였고 수강자들의 엉뚱한 질문과 무관심한 태도에 당황하기 일쑤였다. 문제는 저자 자신에게 있었다. 사람들은 책과 머리로만 아는 지식의 철학이 아니라 가슴과 몸으로 체험한 삶의 철학에 관심이 있었다. 철학에 대한 모든 것을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야 했다. 철학은 삶의 바깥에 있는 지식인가, 삶의 경험 속에 있는 지혜인가?

이런 체험을 통해 저자는 인식론, 존재론, 형이상학 같은 뜬구름 잡는 학술적 담론이 아니라 감정, 자아, 소통, 행복, 죽음과 같은 일상적 주제를 다루기로 한다. 철학은 자기 자신에서, 매일 겪고 있는 생생한 삶에서 시작하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철학에서 삶이 사라질 때 철학의 위기가 시작되었다면, 마찬가지로 삶에서 철학이 사라질 때 삶의 위기가 시작된다. 『철학의 발견』은 철학을 잃어버린 삶을 사는 사람들, 삶을 잃어버린 철학을 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삶과 철학이 어떻게 다시 만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여덟 번의 친절한 철학 강의이다.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