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찰력 - 10년 후 부의 지도를 읽는다
이 책은 경제통찰력을 길러주고 그 능력으로 경제 현상의 미래를 내다보게끔 도와주는 것, 즉 ‘미래경제학’을 지향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경쾌하게 사회·경제적 트렌드를 포착해야 하기 때문에 제1장과 제2장에서는 ‘트렌드 포착’에 중점을 두었다.
경제통찰력을 기르려면 먼저 기본적인 경제 지식부터 쌓아야 한다. 기초적인 경제 지식 없이 세상을 꿰뚫는 경제통찰력이 생길 리 없다.
제1장에서는 꼭 알아야 할 미래경제학의 최신 상식(필수용어와 이론 등)을 담았다. 특히 제1장 맨 앞부분에서 경제통찰력의 분류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경제통찰력의 미래 분석 모형, 쉽게 말하면 경제통찰력을 현실에 적용하는 몇 가지 분류 틀을 제시한다.
제2장에서는 경제통찰력 분류 체계를 활용해서 어떻게 자기변화를 시작해야 할지를 살펴본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얼마든지 미래 경제를 통찰하고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3장에서는 글로벌 경쟁 사회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어떻게 사건과 정보를 미래지향적으로 분석하고 사회 변화를 읽어야 하는지 맞춤형 조언을 했다. 재테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사회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인데 이에 대한 실용적 조언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이다.
제4장에서는 현실적인 재테크(재무설계를 포함해서)를 할 때 어떻게 통찰력을 발휘하고 성공할 수 있는지를 짚어준다. 어떤 미래가 와도 쉽게 흔들리지 않을 자신만의 확실한 대책이자 히든카드, 즉 경제적 ‘불침항공모함’을 지닐 수 있게 하기 위한 조언이다.
경제통찰력을 활용해 최신 상식을 쌓고 자기변화 트렌드를 포착하며 사회 변화 읽기와 재테크 방법에 대해 조언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5장에서는 미래경제학의 바람직한 비전을 그려본다. 그래서 이 책의 마지막은 경제통찰력을 바탕으로 경제생활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뿐 아니라 전 인류의 행복을 위해 진정한 유토피아를 여는 주역이 되기 위해 세상을 넓게 보고 타인과 연대하며 전진하기를 바라는 ‘희망과 각성의 장’이 된다.
신문방송학 전공
기자시절 금융권의 여러 전문가와 실제로 큰돈을 벌어본 부자들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재테크와 거시경제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써왔다.
저자는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 위기로 고통을 겪고 있거나 반대로 새로운 기회의 창출로 이익을 보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며 결국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런 의도에서 저자는 금융이라는 가장 기본이 되는 지식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주요 저서로는 <경제학자는 실물경제를 알려주지 않는다>, <100만원으로 시작하는 20대 파워 재테크>,<부자가 되려면 내 집부터 마련하라>, <인생 재테크 포트폴리오로 완성하라>, <한국의 재테크 천재들(공저)> 등 다수가 있다.
프롤로그 경제통찰력으로 세상을보라
제1장 기본부터 확실히 알아야 할 최신 상식
제2장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자기변화
제3장 사회 변화를 읽기 위한 조언
제4장 성곡적인 재테크를 꿈꾸는 당신을 위한 조언
제5장 경제통찰력으로 전망하는 미래경제학
에필로그 미래경제학으로 전략을 다시 세워라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