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속마음 - 직장인은 절대 모르는 연봉협상, 승진, 해고, 구조조정에 얽힌 비밀
회사생활을 하면서 부딪치는 각종 위기를 건너기 위한 실질적 조언!
‘입사’하고, ‘소모’되고, ‘폐기’되기까지 조직의 부품이 되어버린
대한민국 직장인을 위한 위기탈출 생존 매뉴얼!
평생직장의 신화가 무너진 지 오래다. 고용불안이 심화되며 어느 순간부터인가 비자발적인 잡노마드(job nomad, 직업유목민)의 삶을 사는 직장인들이 크게 늘었다. 아무 준비 없이 구조조정 대상이 되거나 명예퇴직을 종용 받는 일도 다반사이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조직에 꼭 필요한 핵심인재’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데 있다. 그러나 어느 날 갑자기 예고 한번 없이 당신이 구조조정의 대상이 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2008년 취업포털 커리어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2%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회사측으로부터 일방적 해고를 직접 경험했거나 주위에서 당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정리해고나 구조조정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꿈에도 생각하지 않다가 느닷없이 실직자로 내몰린다. 누구도 안전지대에 있지 않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업무 외적인 이유로 희생양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뜬 눈'으로 당할 것이 아니라 적절히 대처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서른 후반, 마흔 초중반만 되어도 언제 직장에서 밀려날지 몰라 조바심을 내는 이 시대의 직장인들에게 ‘회사에서 일어나는 각종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과 ‘회사가 원하는 핵심인재’로 자리매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서울에서 태어나 경복고, 한양대 버밷, 연세대 경영대학원 MBA를 졸업했다. 대학교 4학년 때 공인노무사 시험에 합격하였고, 졸업과 동시에 국내 최대 로펌인 김&장 법률사무소에 입사해 기업체를 대상으로 자문을 해주는 인사노무 컨설턴트로 일했다. 이후 2005년부터 FAIR인사노무컨설팅을 설립해 현재 국내외 기업의 인사관리에 대한 자문 및 노사전략 컨설팅을 수행하고 잇다.
주요 관심사는 직장인의 동기부여와 핵심인재에 관한 부분이다. 지은책으로는 <회사의 속마음>, <복수노조와 노사전략컨설팅 프로세스> 가 있으며, 한국인사관리협회에 등재된 전문 강사로서 서울상공회의소와 생산성본부 및 국내외 기업체 그리고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왕성한 강의활동 및 상담활동을 하고 있다.
프롤로그
1 똑똑한 직장인이 함정에 빠지는 이유
2 상사의 속마음을 알아야 직장생활이 편해진다
3 회사는 결코 당신을 지켜주지 않는다
4 직장인을 위한 패자부활전, 회사의 속마음을 파악하라
5 이직으로 날개를 다는 직장인, 이직하고 후회하는 직장인
6 직장인이 가장 궁금해하지만 누구에게도 물어보지 못하는 일곱 가지 질문
7 대한민국 1퍼센트 프로 직장인의 비밀